오페라 브라우저에서 광고가 있는 페이지와 광고가 없는 페이지를 비교하여 속도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오페라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여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속도를 체크해보니 배너 광고 때문에 사이트가 느리게 로드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잠시 고민하다가 구글 애드센스 배너 광고 코드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다시 속도 체크를 해보니 2초 초반대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때문에 3초 이상 사이트가 느리게 로드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계륵(鷄肋) 같습니다. 웹호스팅 비용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 위해 달아 놓았지만 한편으로는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단에 광고 하나를 표시할까 생각했지만, 상단에 배너 광고를 하나 표시하면 0.5초 가량 사이트가 느려지는 것으로 나오네요.ㅠㅠ
우선은 광고 없이 블로그를 운영해볼 계획입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방문자 수가 늘게 되면 매우 가벼운 테마로 변경하고 Adsense 광고를 다는 것을 고려해볼 생각이지만, 방문자가 늘어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Hyper Cache라는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해왔지만, 캐시 플러그인을 이 블로그가 호스팅 중인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SG Optimizer라는 플러그인으로 바꾸었습니다. 시간을 두고 사이트 속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야겠습니다.
업데이트: 자동 광고를 삽입하는 것으로 타협을 보았습니다. 광고 위치가 어색하게 표시되기도 하지만, 현실적인 대안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