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간 전환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를 설치할 때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중에서 주소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간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서브도메인(2차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간 전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를 설치할 때 네트워크 사이트 주소 형식을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네트워크 생성 - 멀티사이트

하지만 간혹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무조건 서브 도메인으로 멀티사이트 주소가 설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을 서브 디렉터리 형식으로 바꾸거나 반대로 서브 디렉터리를 서브 도메인 형식으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간 전환이 가능합니다.

먼저 wp-config.php 파일에서 SUBDOMAIN_INSTLL 옵션을 true 또는 false로 변경합니다. 서브 도메인 형식을 사용하고 싶다면 true로, 서브 디렉터리 형식을 사용하고 싶다면 false로 변경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간 전환

이 값을 변경하고 저장한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 > 네트워크 설치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 네트워크 설치

위와 같은 그림이 표시되면 1번 부분의 코드를 복사하여 wp-config.php 파일에 붙여넣기 합니다. (기존에 비슷한 코드를 덮어쓰기하면 됩니다.)

그리고 2 부분의 코드를 .htaccess 파일에서 워드프레스 규칙을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저장한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다시 고침한 후에 사이트를 생성해보면 서브도메인 혹은 서브디렉터리 형식으로 주소 형식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서브 도메인을 이용하려면 사용하는 웹호스팅 또는 도메인 정보에서 서브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

15 thoughts on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 간 전환하기”

  1.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AWS 라이트세일에 멀티사이트를 설치하고 서브폴더로 하려고 하는데
    wp-config.php에는 변경을 했는데 나머지 부분은 어디에 가서 변경을 해줘야 할지 보이지가 않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SSL인데 이것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멀티가 아닌 것은 wp-config.php에서 변경해 주면 되는데
    멀티에서는 보이지가 않네요.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알려주신 방법으로 멀티사이트까지 잘 설치했는데 저는 메인도메인+서브도메인으로 구성했습니다.

    서브도메인 a / b는 다른 유료테마를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메인도메인+서브도메인a/b 모두 한 아이디로 운영이 가능하게 하려면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할 지 혹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ㅠㅠ

    Network Subsite User Registration 라는 플러그인을 찾기 했는데, 설치 방식이 너무 짧게 나와있고 이 플러그인이 해답인지도 몰라서ㅠㅠ너무 답답해서 조언을 구해봅니다!!

    응답
  3. 질문 드려도 될까요
    멀티사이트로 구축된 사이트에서 서브디렉토리로 구축된 사이트와 메인 사이트의 주소를 바꾸려면 어떤 방식이 효율적일까요?
    문제가 웹주소나 디비나 … 어느 한곳에서 꼬일듯한 생각이 듭니다.
    의견 부탁드려요

    응답
  4. 안녕하세요 서브도메인을 만들고 각 서브도메인에 따라 여러개의 멀티 사이트를 만들었을 경우 컨텐츠 페이지에 따라 어떤 페이지는 중앙(본사)에서만 관리하고 어떤 페이지는 각각의 서브도메인 사이트(대리점) 관리자가 운영할 수 있도록 분리가 가능한가요? 예를 들면 본사에서 관리하는 페이지와 각 대리점에서 관리하는 페이지를 따로 두고 싶거든요..

    위 기능을 서브도메인 방식으로 불가하다고 할 경우 서브 디렉토리 방식으로는 가능할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방식은 문제될 것 같지 않습니다.
      각 서브 사이트에서 관리자 계정을 별도로 만들어서 제공하면 해당 사이트만을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super admin으로는 전체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응답
    • 서브도메인으로 구축하신후에 계정에 대한 권한 문제로 해결되지 않을까요? 어떤 방식으로 구축하는것이 문제가 아니라 권한 문제같아 보여 지나가다 ~ 댓글 남깁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다른 도메인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도메인 매핑이라고 하는데요.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수월하게 도메인을 매핑시킬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매핑시키려면 멀티사이트 내의 사이트에 지정하려면 도메인의 Document Root 폴더를 기본 도메인이 연결된 Document Root 폴더로 지정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how-to-map-wordpress-multisite-domain-mapping/

      응답
  5. 안녕하세요 요즘 네이버 검색결과를 보면 워드프레스 블로그인데 네이버에서는 다음블로그로 인식을 하고 네이버 블로그탭에 노출이 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들이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하는건지 아니면 따로 어떤 파일을 수정해서 하는건지 궁금하네요. 혹시 이러한 부분 가능하시다면 견적의뢰를 드리고 싶은데요. 일단 네이버 검색결과는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post&query=tv+%EB%8B%A4%EC%8B%9C%EB%B3%B4%EA%B8%B0+%EB%AC%B4%EB%A3%8C+%EC%82%AC%EC%9D%B4%ED%8A%B8&oquery=tv+%EB%8B%A4%EC%8B%9C%EB%B3%B4%EA%B8%B0+%EB%AC%B4%EB%A3%8C+%EC%82%AC%EC%9D%B4%ED%8A%B8&tqi=TrGgidpVuECssuo%2FEuVssssstJh-498154&nso=&st=sim&date_from=&date_to=&date_option=0&srchby=all&dup_remove=1&post_blogurl=&post_blogurl_without=&mson=1

    여기서 Ribbon Craft(블로그 이름)중국어 수시 인서울…(블로그이름) 블로그 이름을 클릭하면 다음블로그로 페이지가 넘어가고 검색결과 주소를 클릭하면 홍보페이지로 넘어가고 워드프레스 주소로 들어가면 워드프레스 페이지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 가능하신지 여쭤봅니다.

    http://www.cosmosfarm.com/threads/document/21035

    여기에도 문의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고 guns0233@nate.com 으로 가능하시다면 회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