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중순에 아바다(Avada)가 5.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4.0으로 업데이트된 지 얼마 안 되어 5.0으로 메이저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Avada 5.0에서는 특히 자체 페이지 빌더인 Fusion Builder의 변화가 눈에 띄네요. 이전까지 아바다가 무겁다는 느낌이 많았고, 일부 사용자들도 아바다가 무겁다고 말씀하시더군요.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Fusion Builder를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서 테마가 이전보다 많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특히 실행 속도(로딩 속도)도 실질적으로 향상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아바다 5.0에서 달라진 점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바다는 사용해본 느낌은 테마 옵션이 많아서 테마 옵션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별다른 코딩 기술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비교적 수월하게 좋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데모를 잘 활용한다면 더 쉽게 사이트 구축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바다 외에 Enfold 테마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Enfold 테마의 경우 아바다보다는 가벼운 느낌이고 깔끔한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참고).
현재 이 사이트는 많은 신경을 쓰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되면 사이트 레이아웃도 바꾸고 해야 하지만 여의치가 않네요. 만약 기회가 되면 메인 블로그처럼 Publisher나 Newspaper와 같은 매거진 테마로 바꿀까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는 좀 더 빠른 속도를 위해 Divi 테마 계열도 고려 중입니다. Elegant Themes에서 제공하는 Extra라는 테마도 마음에 들지만 비용적인 측면 때문에 망설여지네요(“Extra 테마 간단 사용기” 참고).
어제는 웹호스팅 오류 때문에 접속이 원활하지 못했습니다. 1년만에 거의 처음으로 장시간 동안 사이트가 장애를 일으킨 것 같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호스팅이 Bluehost VPS인데요, 안정성면에서 저가형보다 훨씬 뛰어나지만 완벽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VPS는 가성비가 좋다고 하네요. 비용 대비 성능이 좋다는 의미이지 그리 고성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