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클라우드에 가입하고 도메인을 케미클라우드에 연결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케미클라우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네임서버는 그대로 두고 도메인의 A 레코드를 변경하여 도메인의 서버 IP 주소를 케미클라우드 서버 IP 주소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케미클라우드(ChemiCloud)는 블루호스트 등과 비슷한 레벨의 해외 호스팅이며 특히 서울 서버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네임서버 변경과 A 레코드 설정 차이점
도메인의 네임서버(NS)를 변경하는 것은 해당 도메인의 DNS 관리 주체를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임서버는 도메인에 대한 전체적인 DNS 레코드를 관리하며, 이를 통해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네임서버를 네임칩(Namecheap)에서 케미클라우드로 변경한다면 해당 도메인의 모든 DNS 레코드를 케미클라우드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A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을 특정 IP 주소와 연결하는 DNS 레코드 유형 중 하나입니다. 도메인의 A 레코드를 설정하면 해당 도메인이 지정된 IP 주소로 연결되도록 지정됩니다. 이 방식은 도메인에서 특정 서버로 트래픽을 직접 라우팅하는 것으로, 네임서버 자체를 변경하지 않고도 특정 서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A 레코드는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그대로 두고 도메인을 특정 서버에 연결하려는 경우 A 레코드를 지정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케미클라우드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케미클라우드에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먼저 케미클라우드에서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네임서버 변경 없이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IP 주소를 변경/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네임서버 변경이나 A 레코드 설정/변경의 경우 어떤 효과가 발생하는지를 명확히 이해한 후에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시 사이트 중단을 최소화하면서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 사이트 (워드프레스 등) 이전
- 도메인 연결
- 기존 사이트를 최소 2일 정도 유지한 후에 삭제
네임서버 변경이나 A 레코드 설정/변경에 대한 이해 없이 진행할 경우 DNS 정보가 꼬여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케미클라우드의 서버 IP 주소를 확인하려면 ChemiCloud에 로그인한 다음, Dashboard » Active Services 섹션으로 이동한 후에 해당 상품의 맨 오른쪽에 있는 Server Information 아이콘(원 안에 i 문자가 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팝업에서 Name Servers 부분에서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레코드를 설정/변경하여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에는 Server IP 부분의 IP 주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케미클라우드의 서울 서버의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비슷합니다. (실제로 동일한지 확인하세요.)
ns1.serverhostgroup.com
ns2.serverhostgroup.com
ns3.serverhostgroup.com
네임서버 변경하기
다음 할 일은 도메인이 등록된 도메인 등록기관에서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네임서버 변경은 도메인이 등록된 곳에서 가능합니다.
가령, 카페24에서 도메인을 등록했다면 카페24에서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방법은 각 도메인 등록대행업체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원리는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이용되는 네임칩(Namecheap)을 이용하는 경우 네임서버 변경 화면에서 Custom DNS를 선택하고 네임서버 항목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케미클라우드에서는 세 개의 ns 항목이 있으므로 ADD NAMESERVER를 클릭하여 세 번째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도메인 등록업체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를 사용하는 경우
클라우드플레어에 도메인을 연동하는 경우 네임서버는 클라우플레어로 설정되게 됩니다. 클라우드플레어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CDN 사용 – 트래픽을 클라우드플레어에서 감담
- 디도스 방어
저는 디도스 방법을 위해 도메인을 클라우드플레어에 추가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이어에 가입하고 도메인을 추가하면 DNS 레코드가 임포트됩니다.
클라우드플레어로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경우 DNS 레코드는 클라우드플레이어에서 관리됩니다.
임포트된 DNS 레코드에 이미 A 레코드/CNAME으로 도메인의 DNS 정보가 설정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수정해야 한다면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DNS 레코드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Add record 버튼을 클릭하여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케미클라우드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케미클라우드 (ChemiCloud) 서버 IP 주소 확인 방법“의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를 이용하는 경우” 섹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와 A 레코드의 차이점과 효과에 대하여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잘못하면 DNS 레코드가 꼬여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것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에는 당분간 Cloudflare를 이용하지 않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꼭 이용해야 한다면 상기 링크의 글의 내용을 숙지한 후에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