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나야나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해커와의 협상을 통해 13억이라는 거액을 주고 복구키를 받아 현재 복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주째에 접어들었지만 복구는 다음달이 되어야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파일에 한글이 포함된 경우 문제가 발생하여 한글 이름은 복원하지 않은 상태로 복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복구가 완료되더라도 한글이 들어간 파일은 액박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
다음은 나야나가 올린 공지 중 일부입니다:
이미지 파일 등에 한글이 들어가면 다른 호스팅업체로 이전할 때 특히 문제가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으로 쉽게 이전이 가능하지만 Duplicator를 사용하면 한글이 포함된 파일 이름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한글뿐만 아니라 영문이 아닌 문자가 들어갈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큽니다.
그리고 해외에 외주를 주어서 사이트를 만들 경우에도 이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령 중국인에게 사이트 제작을 맡겼는데 파일 이름에 중국어가 들어가서 우리나라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니까 이미지가 엑박으로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사이트를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로 이전하니까 이미지가 깨지는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일부(혹은 많은?) 웹호스팅 업체들의 실력이 해외 업체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미지 등 파일 이름에 한글이나 중국어, 일본어 등 비영어 문자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추후 이전/복원 시에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