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4~5년 전부터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등의 해외 웹호스팅을 이용해오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디스크 공간과 트래픽 때문에 해외 웹호스팅의 공유호스팅을 선택했지만 속도와 안정성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속도 문제가 많이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 해외 웹호스팅의 문제: 속도와 언어
속도가 중요하다면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를 선택하면 비교적 만족스러운 속도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를 선택하고 서버 위치를 싱가포르로 선택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현재 이 블로그도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지만, 서버 위치는 미국입니다. 서버 위치가 미국이기 때문에 싱가포르를 선택했을 때보다는 느릴 것입니다.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리소스를 원하는 경우, 즉 가성비가 뛰어난 웹호스팅을 찾는다면 Bluehost 공유호스팅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속도는 SiteGround보다는 나오지 않을 수 있지만 저렴하게 이용하는 경우 괜찮은 옵션인 것 같습니다.
해외웹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언어적인 압박을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번역을 비롯한 기계번역이 비교적 장족의 발전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기계번역의 힘을 빌리면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데 별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cPanel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여 한글로 씨패널 관리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luehost는 최근 PHP 7.3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고, SiteGround는 PHP 7.4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신 PHP 버전을 적용하면 더 좋은 속도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모두 SSL 보안서버를 기본 제공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특히 SSL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제공하므로 서브도메인에도 SSL 보안서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와 블루호스트에 대한 비교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웹호스팅과 관련하여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다음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질문을 올리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양합니다. 최근에 나오는 워드프레스 테마는 더 많은 자원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간혹 국내호스팅에서 속도가 너무 느려서 해외호스팅으로 이전한 후에 속도가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도가 느린 경우 사이트 최적화를 통해 속도 개선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GeneratePress, Astra, OceanWP와 같이 가볍고 빠른 테마를 선택하면 속도가 확실히 빨라질 것입니다. 메인 블로그와 이 블로그에는 현재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