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cPanel에서 사이트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이 블로그에서는 WP Statistics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통계를 확인해오다가 현재는 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상태입니다. 방문자가 그리 많지 않다 보니 굳이 체크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오늘 문득 이 블로그에 몇 명이나 들어오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방문자를 확인할 방법이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다가 이 사이트가 호스팅 중인 사이트그라운드의 cPanel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 확인해보니 AWStats라는 툴이 있네요.

사이트그라운드 AWStats 통계 툴

cPanel > VISITOR STATS > AWStats 아이콘을 클릭하면 계정에 연결된 각 도메인별로 상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SL 인증서를 적용하고 모든 http 트래픽을 https 트래픽으로 강제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했다면(보통 이렇게 설정함) SSL 통계만 확인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궁금하여 사이트그라운드에 문의해보았습니다.ㅎㅎ

Yes, if the site is redirected to https:// you should take the SSL stats into consideration

원하는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면 맨 위에서 기간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아래로 요약 정보와 월간 통계, 그리고 일별 통계, 주간 통계, 시간별 통계… 등 정말 다양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cPanel 통계 기능

사이트에 신경을 쓰지 않다 보니 하루 평균 90명 정도 방문하네요. 방문 수는 하루 평균 150 내외네요.

다만 검색엔진별 유입 통계에서는 네이버를 검색엔진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에 잘 노출되어 네이버 유입이 비교적 높은 편이었지만 최근 네이버에서 외부 블로그를 배제하는 정책을 강화하는 바람에 네이버 유입이 많이 줄어들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

지난 달에 발행했던 글은 아직 블로그 탭에 잘 노출이 되고 있네요. 이 글도 네이버 블로그 탭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지 여부가 앞으로 관건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별도의 통계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 cPanel에서 제공하는 AWStats 툴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처럼 보입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