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데이터센터 위치 변경하기

이 블로그는 현재 Siteground에서 호스팅되는 웹호스팅 서버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Siteground를 가입할 때 데이터센터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사이트는 보통 싱가포르를 선택하면 무난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싱가포르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밤 시간대만 되면 사이트의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혹시 사이트그라운드 문제인가 싶어서 사이트그라운드에 확인해보니 싱가포르 데이터센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SK 통신을 사용하는 폰에서 접속해보니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아서 KT에서 싱가포르로 접속되는 속도를 제한한 것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YouTube 사용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 싱가포르로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오늘도 저녁이 되니 제 컴에서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젠메이트라는 VPN을 사용하여 일본을 경유하여 접속하니 속도가 정상 속도가 나오네요.ㅠㅠ

이 문제 때문에 Siteground 계정의 데이터센터 위치를 미국으로 바꿀까도 고민해보았습니다. 미국으로 바꾸게 되면 접속 속도가 싱가포르보다 느리게 되지 않을까 염려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국에 서버를 둔 Bluehost VPS에서 사이트 속도가 그리 느리지 않은 것을 보면 미국으로 데이터센터를 옮겨도 속도가 그리 느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20년 동안 사용해오던 KT를 LGU나 SK로 바꿀까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KT 때문에 접속 속도가 느려지면 당분간 젠메이트를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내일 KT에도 연락을 해보아야겠습니다. 어떤 글을 보면 연락할 때만 잠시 속도가 정상화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또 느려진다고도 하는 것을 보면 근본적인 해결책은 통신사를 바꾸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Siteground에 문의해보니 데이터센터의 위치를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유료로 가능합니다.

Siteground 계정에 로그인한 후에 상단에서 Add Services 탭을 선택하고 Move to other data center(다른 데이터센터로 이동)를 눌러서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You can order it from your SiteGround account -> Add Services -> Move to other Data Center and it costs 30.00$ as our advanced technicians will have to manually move the account from the first to the second server

수동으로 직접 계정을 이전해야 하기 때문에 실비를 받는 것 같습니다. Siteground는 전 세계 5개 도시에 데이터센터가 있습니다.

  • 미국 시카고(Chicago, USA)
  • 영국 런던(London, UK)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Amsterdam, Netherlands)
  • 이탈리아 밀라노(Milan, Italy)
  • 싱가포르(Singapore)

현재 여러 가지 해외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들을 관리하고 있는데, Bluehost VPS와 Siteground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A2 호스팅의 경우 별로 나쁜 것 같지는 않지만 첫 페이지 로딩 속도가 많이 느린 경우가 많네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 추가 1: 데이터센터를 싱가포르에서 미국으로 변경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센터를 변경한 후에는 네임서버 업데이트와 함께 FTP 접속 정보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 FTP에서 호스트 정보를 변경하지 않으면 이전 서버로 연결됩니다. 이전 서버는 48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 추가 2: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웹호스팅에 가입할 경우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여러 해 동안 사이트그라운드와 블루호스트를 이용해왔고 다음 글에서 두 업체의 서비스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6 thoughts on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데이터센터 위치 변경하기”

  1. 예전 글인데 궁금해서 글 남겨용.
    사이트그라운드 몇년 째 사용중인데요. 영자님 조언대로 당시 신청 때 미국서버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웹사이트를 추가하면 무조건 자동적으로 가장 가까운 데이터센터인 싱가포르로 셋팅이 되버리네요. 기존 사이트들은 그대로 미국이고요.
    5달러 내면 변경은 가능하지만 뭔가 예전하고 다른 것 같습니다. 전엔 서버 위치 한번 선택하면 추가 웹사이트에 대해 모두 같은 지역에 세팅된것으로 기억하는데…..
    혹시 요즘도 싱가포르가 느리던가요?

    응답
  2. 여기 싱가포르 밤만 되면 들쭉날쭉 핑이 왔다갔다 하는게 종특인가요.. 2년이 지나도 그대로네요.. 미국 서버는 괜찮은지요?

    응답
  3. 데이터센터를 미국으로 옮긴 후 어떠신지 여쭈어봐도 될까요?
    저도 사이트그라운드 싱가포르 데이터센터를 이용중인데 간혹 속도가 심하게 느려지는 경우가 있어서 혹시 데이터센터때문인가 하고 있습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다른 분들은 싱가포르로 해도 별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제 컴에서만 그런지 몰라도 특정 시간대(특히 저녁)에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기에 제가 유튜브를 계속 틀고 시작한 시점이었는데, KT에서 유튜브 때문에 속도를 제한한다는 말도 있고(확인된 것은 아닙니다)… 그런 것과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 의심은 해봅니다.

      현재 미국 데이터센터이고요, 속도가 딱히 달라졌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다음 사이트도 한번 접속하여 속도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co.kr/

      경험상 워드프레스의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사이트그라운드보다 좀 저렴한 블루호스트에서도)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https://iwordpower.com/

      참고로 KT 회선(KT 인터넷, KT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때 SK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KT 회선 때문인지 여부는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시간대에 혹시 외부 트래픽이 증가하여 그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지도 확인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ordfence Security나 iThemes Security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Brute Force 공격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