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의 UI 문자열을 한글로 바꾸기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의 UI 문자열을 한글로 바꾸는 방법

워드프레스 테마는 대부분 외국에서 제작되기 때문에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문자열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가령 아바다의 개별 게시글을 클릭하면 이전 글과 다음 글로 이동하는 내비게이션 링크가 영어(Previous, Next)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한글화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할 수도 있지만(아마 자스로 처리하는 것이 사이트 로딩 속도에 덜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Loco Translate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Poedit 같은 PC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co Translate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co.kr/wordpress/%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85%8C%EB%A7%88%ED%94%8C%EB%9F%AC%EA%B7%B8%EC%9D%B8-%EB%AC%B8%EC%9E%90%EC%97%B4ui-%EB%B2%88%EC%97%AD%ED%95%98%EA%B8%B0/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아바다 테마뿐만 아니라 Enfold, The7, BE 테마 등 대부분의 테마와 플러그인의 UI를 한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 우커머스를 설치하면 영어로 남겨져 있는 단어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Loco Translate나 Poedit를 사용하여 한글화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ript>
var loginTranslate = document.querySelector('.login');
loginTranslate.setAttribute('data-tooltip', '로그인');
</script>

자세한 내용은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API/Element/setAttribute에서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일부만 한글화하는 경우 이 방법이 더 효율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어 파일인 .mo 파일이 사이즈가 클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고 하네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은 최근 버전에서는 MO 파일을 교체하여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