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iPage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서브 도메인도 하나 추가했는데, 서브 도메인에서 구글 소유자 확인에 실패했다고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HTML 파일을 업로드해도 업로드한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고 파일이 없다고 나오고, 헤더에 HTML 태그를 추가해도 마찬가지로 소유자 확인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완전히 동일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한 기본 도메인(www.example.com 형식)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처음에는 아이페이지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서브 도메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서 보안 플러그인(iThemes Security)을 비활성화해보았습니다. iThemes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니 거짓말 같이 소유자 확인에 성공하네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보안 때문에 비교적 가볍다고 생각되는 iThemes Security를 거의 모든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킨 사이트에서는 이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안 플러그인인 Wordfence Security를 설치했습니다. Wordfence 플러그인을 설치해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네요.ㅎㅎ
혹시 구글 웹마스터도구 소유자 인증에 실패하는 경우, 의심되는 플러그인을 하나씩 비활성화하면서 소유자 인증을 시도해보시면 의외로 잘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혹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소유자 인증이 안 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또, 소유자 인증은 되고 색인도 생성되지만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 된다고 하는 사이트도 많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복불복이라는 느낌을 갖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는 이 블로그는 운이 좋게도 네이버에서 블로그 섹션에 반영이 잘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은 생각처럼 검색이 잘 되지는 않네요. 구글에서 유입은 조금씩 되고 있지만 아직은 네이버에 비해 저조한 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글 개수가 많아지면 구글에서의 검색도 호전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구글 검색이 이전보다 경쟁이 치열해진 것 같습니다.
참고로 iPage 공유호스팅은 저렴한 비용에 무제한 공간과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무제한 트래픽은 없다고 생각하면 맞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호스팅으로 이용하기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페이지 공유호스팅은 속도가 조금 느린 감이 있었지만 올해 PHP 7.0/7.1을 지원하면서 속도면에서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URL에 한글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유호스팅 중에서는 사이트그라운드가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데이터센터 위치가 미국이지만 싱가포르로 지정하면 우리나라에서 더 빠른 속도를 보인다고 하네요.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미국으로 서버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