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이 블로그를 시작한 지 2개월이 조금 안 되었습니다. 그동안 방문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어제 처음으로 일일 방문자 수가 100명을 넘겼습니다. 물론 방문자 수가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나름대로 의미 있는 숫자 같습니다.

며칠 전부터 일부 인터넷 통신사 회선을 사용하는 경우에 특정 시간대에 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려져서 고민하다가 어제 Siteground 계정의 데이터센터를 싱가포르에서 미국 시카고로 이전했습니다. 아마 오늘까지는 이전 서버와 새로운 서버가 교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센터를 옮긴 후에 인터넷 통신사에 따라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Siteground를 고려하는 경우 데이터센터를 선택할 때 우리나라에서는 보통”싱가포르”를 선택하지만 “미국 시카고”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서버 위치를 미국으로 설정해도 속도에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업데이트: 속도 저하 문제의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일시적인 문제 같습니다. “싱가포르”에 데이터센터를 둔 사이트를 확인해본 결과 이제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네요. 괜히 성급하게 데이터센터를 이전한 것 같습니다.)

이제 이런 예상치 못한 속도 문제도 해결된 것 같으니 열심히 포스팅하는 일만 남았네요. 다음 주가 추석 연휴 기간이라 얼마 되지 않는 방문자 수가 줄지 않을까 걱정되지만 단기간의 성과보다는 장기적으로 보고 블로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네이버 유입이 대부분이지만 글이 늘어가다 보면 구글에서도 유입이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