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FTP 접속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여도 FTP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확인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입니다.

접속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

먼저 접속 제한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내에서만 접속 허용”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만약 “국내에서만 접속 허용” 설정이 되어 있다면 이 설정을 해제한 후에 다시 시도해보면 접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참고).

그리고 FTP가 다른 세션 때문에 잠겨 있지 않은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FTP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제한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비아를 이용하는 경우 “가비아에서 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글을 참고해보세요.

경우에 따라 .htaccess 파일을 통해 특정 IP만 FTP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htacess 파일을 확인하여 특정 IP만 접속이 허용되도록 하거나 특정 IP의 접속을 금지하는 코드가 추가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FTP에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어떻게 확인하죠? Siteground 등 해외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 File Manager 같은 툴을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파일 관리자(File Manager) 사용하기” 참고)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FTP에 접속이 안 되는 경우에 FileZilla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보도록 합니다. 며칠 전에 어떤 분이 FTP에 접속이 안 되어 문의해오셨는데, 파일질라를 업데이트한 후에 제대로 접속이 가능했다고 하네요.

참고로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FileZilla가 많이 사용됩니다. 간혹 알FTP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가급적 알집, 알FTP, 알약 등 알시리즈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시리즈를 만드는 이스트소프트가 최근 개인정보 유출로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FTP 프로그램 변경

위와 같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 안 되면 다른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접속을 시도해보도록 합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파일질라 대신 Core FTP 같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니 접속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시스템 재시작

여러 가지 조치에도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컴퓨터 시스템을 재시작한 후에 테스트해보도록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상의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