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x는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획기적인 웹사이트 빌더입니다.

이러한 편의성에 힘입어 윅스는 꾸준히 점유율이 상승하여 전년도 대비 60% 정도 성장했습니다.

Wix는 전년 대비 60% 점유율이 상승했다. 출처. W3Techs

상기 자료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Wix는 2016년 10월에 0.5%에서 2017년 10월에 0.8%로 상승했습니다. 물론 거의 6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워드프레스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Wix는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Wix의 최대 약점으로 여겨졌던 SEO가 Wix SEO 마법사를 적용하면 SEO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윅스에 따르면 면 Wix SEO 마법사를 적용한 사이트의 82%가 구글 순위 향상을 경험했고, 그 중 67%는 구글 검색 첫 페이지에 표시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14번째 페이지에서 검색되던 것이 한 달 만에 첫 페이지로 상승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윅스는 소규모 사이트나 보여주기 위한 웹사이트, 개인용 프로필 사이트, 포트폴리오 사이트 등에 적합합니다.

Robots.txt와 같은 고급 SEO 기능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윅스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나, 규모가 큰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혹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보려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로 가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복잡하고 어렵다는 인식이 있지만 아바다, Enfold, BE 테마 같은 유료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를 활용하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아바다 테마는 많은 옵션을 제고하여 세부적으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으므로 코딩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비교적 수월하게 멋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아바다보다 가벼운 Enfold나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 혹은 이 블로그에 적용된 포트폴리오 스타일의 테마인 Pluto 같은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