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도메인과 서브디렉터리, 어느 것이 더 SEO에 유리할까?

서브도메인과 서브디렉터리, 어느 것이 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할까요? 여기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서브도메인과 서브디렉터리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유의할 사항은 검색엔진에서는 서브도메인(Sub-domain)을 완전히 고유한 웹사이트로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하나의 도메인에 3개의 서브도메인으로 된 사이트가 있다면 구글에서는 각 서브도메인을 다르게 취급합니다.

여기에 대해 “An SEO Guide On Subdomains vs Subdirectories“(서브도메인 vs. 서브디렉터리에 대한 SEO 가이드)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의 경우 퍼스트클래스 상품(월 11,000원) 이상부터 서브 도메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Bluehost나 이 블로그가 더부살이 중인 Siteground와 같은 해외 호스팅에서는 서브도메인을 제한 없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애드온 도메인 기능을 통해 추가 도메인을 서브디렉터리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하려는 경우에 편리합니다.

2 thoughts on “서브도메인과 서브디렉터리, 어느 것이 더 SEO에 유리할까?”

  1.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아임웹으로 만든 쇼핑몰의 “블로그” 섹션만을 워드프레스로 만들어 기존 사이드의 서브폴더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응답
    • 메인은 아임웹으로 만들고, 블로그 섹션만 워드프레스로 서브폴더로 만들기를 원하시는 것으로 보이네요. 이런 방식은 불가능합니다. 서브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를 만들어 연결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