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구글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검색해보면 유용한 글이 몇 개가 검색이 됩니다. 정리해보면:

  •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말고 RSS만 제출할 것
  • 서브도메인으로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분리할 것(예: blog.example.com)
  • SSL 인증서를 적용하면 도움이 됨
  • Featured Images in RSS & Mailchimp Email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썸네일이 표시됨

하지만 다양한 제시 사항을 적용해도 블로그 영역에 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네이버 정책 변경으로 인해 블로그 영역에서 잘 검색되다가 웹사이트 영역에서 검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현재 Featured Images in RSS & Mailchimp Email이나 비슷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지만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썸네일이 잘 표시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네이버 블로그 영역 노출

현재 Pluto라는 워드프레스 포트폴리오 테마를 사용하고 있고 Yoast SEO 플러그인의 소셜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링크된 글에서 설명하듯이 수고스럽더라도 모든 필드를 입력하고 썸네일을 지정해주면 원칙적으로는 썸네일이 노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따라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비논리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Pluto 테마가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사항(그것이 정확히는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에 잘 부합하지 않을까 하는 의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고지게차를 판매하고 지인이 홈페이지가 필요하다고 해서 Pluto 테마로 하나 만들어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그 사이트도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잘 노출되고 있고 썸네일도 제대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네이버 블로그 영역 검색

어쩌면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고, 앞으로 네이버 정책이 변화면서 효과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꼭 노출되기를 원하는 경우 Pluto 테마와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테스트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Pluto를 사용하면 이상하게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멀웨어가 있는 것 같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하지만 스캔해 보니 악성코드가 없다고 알려주면 경고 메시지가 사라집니다.

최근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서 다른 테마를 사용하여 다른 방법으로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이때까지는 별 효과가 없었지만 여러 가지를 테스트해보면 네이버 블로그에 잘 검색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네이버가 중요하지 않다면 장기적으로 구글을 타겟으로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테마에 상관 없이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참고:

5 thoughts on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1. 중고지게차를 판매하고 지인이 홈페이지가 필요하다고 해서 Pluto 테마로 하나 만들어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그 사이트도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잘 노출되고 있고 썸네일도 제대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분꺼 새로 만들어주신거는 최초 워드프레스 셋팅하시고 블로그탭에 노출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셨나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