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나 Digital Ocean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가상 호스팅 서버(VPS)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버를 직접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서버를 구성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Vultr에서 LAMP(리눅스, 아파치, MySQL, PHP)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수월하게 PHP와 Apache, MySQL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LAMP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려면 서버를 배포할 때 Server Type(서버 유형)에서 Application > LAMP를 선택하면 됩니다.
LAMP 애플리케이션은 CentOS 6 x64 운영 체제에서 실행됩니다.
참고로 Application에서 cPanel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월 15달러가 추가됩니다. cPanel의 라이선스 비용이 월 약 15달러입니다.
LAMP를 선택하면 월 5달러 플랜부터 선택이 가능하고 월 2.5달러 플랜은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LAMP를 선택하여 설치하면 http://[SERVER_IP]/를 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하여 Apache 서버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웹 문서 루트(web document root)의 위치는 /usr/share/httpd/html/입니다.
이 VPS에서는 또한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실행합니다. 다음 명령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mysql -u root
MySQL 루트 패스워드는 /root/.my.cnf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ultr에서 제공하는 LAMP에는 PHP 5.6 버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의 권장 PHP 버전이 7.0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워드프레스의 권장 PHP 버전이 7.0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참고). 그러므로 가급적 PHP 7.0이나 PHP 7.1을 사용하는 것이 속도와 보안에서 유리합니다.
LAMP 설치 후에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처음부터 PHP 버전과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Vultr에서는 스냅샷 기능이 있어서 스냅샷을 만들었다가 문제가 되면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작업하더라도 스냅샷을 활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작업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관리형 VPS(예: Bluehost VPS)를 사용하거나, 이 블로그에서 호스팅되고 있는 Siteground와 같은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유호스팅은 VPS에 비해 부족하지만 방문자가 그리 많지 않다면 공유호스팅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A2 호스팅의 경우 빠르다고 선전하는 경우가 많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속도가 들쑥날쑥하여 기업용 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개인용 블로그나 테스트용 사이트로 활용하기에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여기를 클릭하여 Digital Ocean에 가입하면 10달러의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가형을 사용할 경우 1~2개월 정도 무료로 VPS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