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PHP 7을 적용할 때 .htaccess 파일 관리하기

카페24에서 PHP 7을 적용하면 이상하게 파일질라에서 .htaccess 파일이 보이지 않습니다. 숨김 파일 강제 표시 기능을 사용해도 이 파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현상은 PHP 5.x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SSH에 접속하여 확인해보면 .htaccess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ls -ld .?* 명령을 사용하여 숨김 파일만 확인해보면 .htaccess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에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까 불편한 점이 꽤 있습니다. 특히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려고 해도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테스트로 새로운 .htaccess 파일을 만들어 저장하니 이전 .htaccess 파일을 덮어쓰게 되네요.

그러므로 .htaccess 파일을 저장하기 전에 동일한 내용의 백업 파일을 만들어두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추후에 수정할 일이 있으면 백업 파일로 수정하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보통 문제가 없지만, 다른 플러그인이나 워드프레스에서 .htaccess 파일의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한 방법은 SSH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면 되겠지만 Vim을 사용하기가 만만치 않네요. nano면 쉬운데 nano는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불편함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htaccess 파일을 수정하기 전에 SSH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의 복사본을 만들어서 수정은 FTP에서 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명령을 사용하여 백업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cp .htaccess htaccess.bak

.htaccess 파일을 수정할 일이 많지 않으므로 보통은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혹시 문제가 될 것 같은 경우에는 터미널로 접속하여 복사본을 만들어서 수정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FTP 클라이언트에서 파일이 보이지 않으니 불편함이 많네요.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