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현재 Siteground에서 호스팅되는 웹호스팅 서버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Siteground를 가입할 때 데이터센터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사이트는 보통 싱가포르를 선택하면 무난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싱가포르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밤 시간대만 되면 사이트의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혹시 사이트그라운드 문제인가 싶어서 사이트그라운드에 확인해보니 싱가포르 데이터센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SK 통신을 사용하는 폰에서 접속해보니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아서 KT에서 싱가포르로 접속되는 속도를 제한한 것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YouTube 사용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 싱가포르로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오늘도 저녁이 되니 제 컴에서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젠메이트라는 VPN을 사용하여 일본을 경유하여 접속하니 속도가 정상 속도가 나오네요.ㅠㅠ

이 문제 때문에 Siteground 계정의 데이터센터 위치를 미국으로 바꿀까도 고민해보았습니다. 미국으로 바꾸게 되면 접속 속도가 싱가포르보다 느리게 되지 않을까 염려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국에 서버를 둔 Bluehost VPS에서 사이트 속도가 그리 느리지 않은 것을 보면 미국으로 데이터센터를 옮겨도 속도가 그리 느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20년 동안 사용해오던 KT를 LGU나 SK로 바꿀까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KT 때문에 접속 속도가 느려지면 당분간 젠메이트를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내일 KT에도 연락을 해보아야겠습니다. 어떤 글을 보면 연락할 때만 잠시 속도가 정상화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또 느려진다고도 하는 것을 보면 근본적인 해결책은 통신사를 바꾸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Siteground에 문의해보니 데이터센터의 위치를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유료로 가능합니다.

Siteground 계정에 로그인한 후에 상단에서 Add Services 탭을 선택하고 Move to other data center(다른 데이터센터로 이동)를 눌러서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You can order it from your SiteGround account -> Add Services -> Move to other Data Center and it costs 30.00$ as our advanced technicians will have to manually move the account from the first to the second server

수동으로 직접 계정을 이전해야 하기 때문에 실비를 받는 것 같습니다. Siteground는 전 세계 5개 도시에 데이터센터가 있습니다.

  • 미국 시카고(Chicago, USA)
  • 영국 런던(London, UK)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Amsterdam, Netherlands)
  • 이탈리아 밀라노(Milan, Italy)
  • 싱가포르(Singapore)

현재 여러 가지 해외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들을 관리하고 있는데, Bluehost VPSSiteground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A2 호스팅의 경우 별로 나쁜 것 같지는 않지만 첫 페이지 로딩 속도가 많이 느린 경우가 많네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 –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정리)

추가: 데이터센터를 싱가포르에서 미국으로 변경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센터를 변경한 후에는 네임서버 업데이트와 함께 FTP 접속 정보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 FTP에서 호스트 정보를 변경하지 않으면 이전 서버로 연결됩니다. 이전 서버는 48시간 동안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