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컴포저 비활성화 후 쇼트코드 제거하기

최근에 나오는 많은 유료 테마에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저)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나옵니다. 비주얼 컴포저는 Envato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입니다.

테마 개발자들이 눈에 보기 좋은 레이아웃을 만들려고 비주얼 컴포저와 같은 페이지 빌더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테마를 고를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비주얼 컴포저가 사용되었는지 여부입니다. VC가 사용되면 가급적 선택하지 않습니다.

Visual Composer가 많이 사용되지만 사실 비주얼 컴포저는 그리 좋은 페이지 빌더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 보면 비주얼 컴포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질문이 종종 올라옵니다. 비주얼 컴포저는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할 가능성도 많고,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 워드프레스와도 자주 충돌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이트 속도를 많이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최근 매거진 분야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Newspaper는 이전에 사용하던 비주얼 컴포저를 대체하는 자체 페이지 빌더를 탑재했습니다. 현재 Visual Composer와 자체 페이지 빌더인 tagDiv Composer를 동시에 지원하지만, 장기적으로는 tagDiv Composer로 나갈 것 같습니다.

비주얼 컴포저가 문제가 되는 또 하나는 이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키면 대체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없다는 것입니다. 비주얼 컴포저를 비활성화하면 비주얼 컴포저로 작성된 페이지에는 수많은 쇼트코드가 표시됩니다. 이것을 Shortcode hell, 즉 쇼트코드 지옥이라고 합니다. 제가 농담으로 하는 지어낸 표현은 아니고요, 실제로 이런 표현이 사용됩니다.

비주얼 컴포저를 비활성화한 후에 쇼트코드를 없애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정규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우 간단한 정규식인데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컨텐츠를 정규식이 지원되는 텍스트 에디터에 복사하여 위의 정규식을 적용한 후에 다시 페이지에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저는 EmEditor라는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RegexBuddy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정규식을 만들어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을 꽤 오래 전에 구입했는데 가끔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 페이지 빌더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사용한다면 무료 페이지 빌더인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속도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직접 테스트하여 사이트 속도를 심각하게 저하시키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Elementor Page Builder는 무료지만 기능은 유료 못지않게 괜찮은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