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WP Statistic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방문자 통계를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확인해오다가 며칠 전에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대신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WP Statistics는 5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고 기본적인 통계를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조금 무거운 편이기 때문에 이용하는 웹호스팅에 따라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하면 사이트 속도가 조금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저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보통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추가하면 48시간 정도 지나면 방문자 통계를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에 추적 코드를 추가한 후 며칠이 지나도 통계가 표시되지 않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애널리틱스 코드를 다른 방식으로 넣어봐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다가 혹시나 해서 ‘필터’를 모두 삭제하니 통계가 제대로 잡히기 시작했습니다.ㅎ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 통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필터를 추가하여 스팸 방문자, 특정 IP 주소, 특정 국가 방문자 등을 통계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방문자 통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면 필터에서 모든 필터를 삭제한 후에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제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면 다양한 통계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올해 들어 이 블로그에 글을 별로 올리지 않아서 방문자 수가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ㅠㅠ 새해에는 분발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