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내용을 수정하거나 테마 옵션을 변경하는 등의 작업을 한 후에 저장해도 실제 사이트에서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캐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먼저 캐시 플러그인이 있다면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해주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상단 툴바의 메뉴를 통해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 Purge All Caches를 클릭하면 캐시가 삭제됩니다.

Siteground의 SG Optimizer의 경우 상단 툴바에 Purge SG Cache 메뉴가 있어서 쉽게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해당 캐시 플러그인의 설정 페이지에서 보통 캐시를 삭제하는 버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한 후에 브라우저에서 수정 사항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그래도 수정 사항이 반영되지 않으면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한 후에 다시 테스트해봅니다.

예를 들어 크롬에서는 주소 입력란에 chrome://history/를 입력하여 쉽게 캐시를 삭제하는 옵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변경 사항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되면 다른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테스트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브라우저에서 Ctrl + F5를 누르면 브라우저 캐시가 삭제되면서 페이지가 다시 로드됩니다.

그래도 문제가 지속되면 서버 레벨에서 캐시가 적용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Siteground에서는 cPanel의 SuperCacher 툴에서 서버 레벨에서 캐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서버 레벨에서 캐시가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해당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