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techs에 의하면 2017년 9월 현재 전세계 CMS 점유율에서 워드프레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59%에 달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독주가 한 동안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목할 점은 Wix의 점유율이 전년도 대비하여 0.5%에서 0.8%로 상승했네요. Wix는 쉽게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약점이 있어서 대규모 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웹사이트 점유율에서 워드프레스는 전년도에 비해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2016년 9월 26.6%에서 올해 9월에는 28.6%로 2%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막대 그래프로 살펴보면 다른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와의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에 특히 강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높은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모두가 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게 되면 워드프레스의 이러한 장점을 충분히 누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워드프레스로 제작되는 사이트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로 사이트를 제작한다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면 SEO적인 측면에서 유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는 아바다, Enfold, X 테마와 같은 인기 유료 테마를 비롯한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유료 테마를 사용할 경우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를 활용하여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전문적인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먼저는 워드프레스 서적을 하나 구입하여 숙지하면 사이트 제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서 기능 확장에 용이합니다. 특정 기능을 구현하려면 개발자를 고용하여 개발해야 하겠지만(이런 것은 다른 플랫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웬만한 기능의 플러그인은 찾아보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Pluto라는 매거진 테마가  적용되어 있는데,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아직 검색이 경미한 수준입니다. 글을 더 작성하다 보면 구글에서도 검색이 잘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