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를 올바르게 삭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워드프레스 테마는 테마 다자인 > 테마(또는 버전에 따라 외모 > 테마)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새로 추가를 눌러 테마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혹은 FTP를 통해 테마 파일을 직접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테마를 설치한 후에는 유료 테마의 경우 데모 가져오기를 통해 데모 페이지와 동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방법은 테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테마를 삭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삭제
  • FTP에서 삭제

FTP에서 삭제하려면 FTP에 접속해야 하고 폴더를 삭제하는 데 시간도 제법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보다는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쉽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삭제하려면 테마 디자인 > 테마로 이동합니다.

삭제하려는 테마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테마 상세“가 표시됩니다. “테마 상세“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테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오른쪽 맨 아래 모서리에 보면 “삭제” 메뉴가 있습니다. 삭제를 클릭하면 테마가 삭제됩니다.

삭제 문구가 너무 작고 모서리에 있다 보니까 처음에는 FTP에 접속하여 삭제했던 기억이 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FTP에 접속하여 해당 테마의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FTP를 접속하여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FTP에 접속하면 곧바로 루트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public_html 폴더 아래에 웹 파일이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 www 폴더인 경우도 있습니다.

/wp-content/themes/ 폴더로 이동하여 삭제하고자 하는 테마 폴더(위의 그림에서는 Avada 테마 폴더)를 선택하여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하면 됩니다.

삭제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에는 SSH에 접속이 가능하면 SSH를 통해 삭제하면 더 빨리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가 호스팅되는 Siteground와 같은 해외 호스팅의 경우 cPanel에서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삭제해도 됩니다. File Manager를 사용하면 파일을 FTP보다 훨씬 빨리 삭제가 가능하고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해외 호스팅에 대해서는 “해외 호스팅 –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정리)” 글을 참고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