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후 데모(견본)와 다르게 표시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치한 후에 첫 페이지가 데모 사이트나 견본 사이트와 다르게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아바다 등 유료 테마의 경우 테마에서 제공되는 데모 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 데모 설치 방법은 테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점점 사용자가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변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유료 테마에서 원클릭으로 데모 설치가 가능하도록 배려합니다.

데모를 설치한 후에도 데모 사이트와 다르게 표시된다면 테마에서 요구하는 플러그인이 모두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테마에는 Visual Composer 페이지 빌더가 많이 탑재되어 나옵니다. 비주얼 컴포저를 사용하여 페이지가 만들어졌다면, 비컴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슬라이더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면 레볼루션 슬라이더 같은 플러그인이 테마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살펴볼 점은 전면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테마에 따라 여러 개의 홈 페이지 템플릿이 제공되고, 전면 페이지 설정에서 원하는 데모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 사용되는 Pluto라는 포트폴리오 테마가 바로 그런 형식입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보통 데모 파일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견본 사이트는 해당 테마를 사용하여 그렇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무료 테마에서는 보통 워드프레스와 테마 사용법을 익혀서 직접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테마를 설치하면 전면 페이지(첫 페이지)에 글 목록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면 페이지가 정적인 페이지가 아니라 “최근 글“로 설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설정 > 읽기에서 전면 페이지를 원하는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위의 그림과 동일한 방식으로 설정).

경우에 따라 유료 버전 판매를 유도하기 위해 기능이 제한된 무료 테마(일종의 Lite 버전)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무료로 사용해보고 고급 기능을 원하거나 데모처럼 사이트를 꾸미고 싶을 경우 유료로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만약 유료 버전 구매를 고려한다면 많은 사용자가 있고 충분히 검증된 아바다나 Enfold 혹은 Divi와 같은 테마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테마의 경우 문의사항이 있으면 카페나 해당 테마의 포럼에 물어보면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아바다는 베스트셀링 테마로써 현재까지 35만 카피 이상 판매되었습니다(“아바다는 왜 인기가 있을까?“).

무료 테마도 좋은 테마가 많습니다. 무료 테마는 기능이 많이 부족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더 가벼운 편입니다. 워드프레스와 테마 사용법을 아는 경우 무료 테마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보다 정교한 기능이나 레이아웃을 원하는 경우에는 적합한 유료 테마를 선택하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