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는 제목, 설명 추가/수정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를 등록한 후에 다음 그림과 같이 “사이트 제목이 없습니다” 또는 “사이트 설명이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이트 제목이나 설명이 내가 원하는 대로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런 경우 All in One SEO Pack이나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 Open Graph 제목과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All in One SEO의 경우 All in One SEO >일반 설정 > 홈 페이지 설정에서 홈 제목과 홈 설명을 추가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입력하는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이 구글과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에 반영되려면 며칠 정도 혹은 1~2주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사이트 제목과 설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되는 사이트의 제목을 Yoast SEO에서 변경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All in One SEO Pack은 비교적 설정이 쉬운 반면 Yoast SEO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Yoast SEO는 조금 무겁기 때문에 일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둘 중에서 개인적으로는 Yoast SEO를 더 선호하는 편이지만, 둘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으로 All in One SEO나 Yoast SEO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으며, 둘 모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경우 Premium 버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ll in One SEO 플러그인 페이지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Open Graph 제목이 없습니다” 혹은 “사이트 Open Graph 설명이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All in One SEO나 Yoast SE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OG 메타 태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