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수정을 해도 변경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간혹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내용을 수정하거나 테마 옵션을 변경하는 등의 작업을 한 후에 저장해도 실제 사이트에서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캐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먼저 캐시 플러그인이 있다면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해주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상단 툴바의 메뉴를 통해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 Purge All Caches를 클릭하면 캐시가 삭제됩니다.

Siteground의 SG Optimizer의 경우 상단 툴바에 Purge SG Cache 메뉴가 있어서 쉽게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해당 캐시 플러그인의 설정 페이지에서 보통 캐시를 삭제하는 버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한 후에 브라우저에서 수정 사항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그래도 수정 사항이 반영되지 않으면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한 후에 다시 테스트해봅니다.

예를 들어 크롬에서는 주소 입력란에 chrome://history/를 입력하여 쉽게 캐시를 삭제하는 옵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변경 사항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되면 다른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테스트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브라우저에서 Ctrl + F5를 누르면 브라우저 캐시가 삭제되면서 페이지가 다시 로드됩니다.

그래도 문제가 지속되면 서버 레벨에서 캐시가 적용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Siteground에서는 cPanel의 SuperCacher 툴에서 서버 레벨에서 캐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서버 레벨에서 캐시가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해당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경우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8 thoughts on “워드프레스에서 수정을 해도 변경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1. 안녕하세요. 혹시 모바일 바로 적용에 관해 질문 드려도 될까요?
    아이폰 유저이고 사파리 기록을 다 지운 후 적용해도
    항상 몇 일 후에 적용이 되는데 이유가 뭘까요?
    ㅠㅠ

    응답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캐쉬 문제가 있어서 문의 드려요.
    회사에서 접속을 해보니
    https://zzang.kr => 어제 작성한 글까지 최신으로 나옵니다.
    https://www.zzang.kr => 어제 작성한 글이 안보입니다.
    ctrl+shift+delete 키를 눌러 강제 캐쉬를 삭제후에도 동일합니다.
    ctrl+f5로 해봤지만 동일 합니다.

    * 참고로 어제 zzang.kr 접속시 http://www.zzang.kr 로 리다이렉트 되게 설정한 것을 원상복귀 했습니다. 큰 차이가 없다면 짧은 도메인이 더 보기 좋다는 의견에 동감해서 입니다.

    서버: 블로호스트
    테마: GP-Premium
    사용 중입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박재규님.

      이 경우 www 주소로 접속했을 때 non-www 주소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겠어요?

      https://avada.tistory.com/904

      잘 안 되면 Bluehost에 연락하여 www 주소로 접속 시 non-www 주소로 리다이렉트되도록 설정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문의해보시겠어요?

      응답
      • .htaccess 파일에 알려주신 곳에서 소스 보고 적용했습니다.
        그래서 www 접속해도 non-www로 강제로 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근복적인 원인 해결인지 모르겠네요. 워드프레스가 문제일까요? 호스팅의 문제일까요? 캐쉬가 이렇게 안지줘지는건 처음입니다. 첨엔 내 컴퓨터가 문제인가 했는데 회사에서 처음 접속해 보는데 ..헉..어제 글이 그대로 나오네??? 내가 마지막에 쓴 글은 보이지도 않고? 이거 문제있다라고 생각했죠..ㅠㅠ 회사 나가면 다시 접속해 봐야겠습니다.

        하면 할 수록 만만치 않은 워드프레스지만 하나씩 배워가는 재미가 있네요. 나중에 저같이 완전 처음 해보는 분들을 위한 경험담을 블로그에 연재해야겠네요. 맨땅에 헤당하면서 배우고 있습니다.

        오늘도 확진자 수가 많네요. 건강이 최고 입니다.
        건강한 한주 되세요. 감사합니다.

        응답
    • bluehost 에 문제가 있는거 같아요
      저도 서버 캐쉬가 안 지워져서 여러번 문의를 해보았지만
      제 브라우저 캐쉬를 지우라는 답변만 오네요
      다른 호스팅으로 옮기려고 알아보고 있어요

      응답
      • 안녕하세요? 저는 몇 년 전에 테마를 변경한 후에 캐시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켜서 애를 먹은 적이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의 브라우저 캐시(캐시 브라우징) 설정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비활성화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Browser caching 관련 설정이 문제를 일으켜서 다른 캐시 플러그인으로 바꾸고 브라우저 캐싱 설정(캐시 플러그인에서 캐시를 OO 시간 후에 삭제합니다 등의 옵션으로 표시될 수 있음)을 비활성화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434
        https://avada.tistory.com/2513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