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해킹 시도?

오늘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다가 이상한 점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2월 15일 방문자 수에 비해 방문 횟수가 20배가 많게 나타났습니다. 보통 방문자 대비 방문 횟수는 2배 내외 같습니다. 20배면 평소보다 10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특히 2월 15일은 설날 연휴 기간으로 이렇게 많은 방문 횟수가 있을 이유는 없습니다.

아마 연휴 기간 동안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해킹 시도가 아닐까 짐작되네요.

이 블로그에는 iThemes Security라는 워드프레스 보안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 횟수 이상 로그인 시도를 하면 자동으로 IP가 차단됩니다. 하지만 IP가 차단되면 알림 통지가 오지만, 2월 15일 전후를 하여 사이트 차단 횟수가 평소보다 많지 않네요.

2월 15일에 이렇게 많은 방문 수(Visits)가 기록되었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Wordfence Security 같은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백업해놓으면 해킹이나 멀웨어 감염 등 만약의 사태가 발생해도 사이트를 수월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가 호스팅되고 있는 Siteground에서는 지난 30일 이내의 날짜에 대하여 자동 백업본을 제공하고 원클릭으로 복원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서 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보다 보안 플러그인, 백업, 최신 업데이트 유지 등을 통해 사이트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