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0으로 업데이트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지난 주에 워드프레스가 버전 5.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0에는 구텐베르크라는 비주얼 편집기가 기존의 고전 편집기를 대체하여 기본 편집기로 탑재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에서는 블록 단위로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록 에디터(Block Editor)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구텐베르크는 아직도 안정화가 되지 않았고 일부 테마나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1. 4.9.8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2. 구텐베르크 대신 고전 편집기 사용

두 가지 조치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한 후에 내년 1월에 패치가 나올 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Classic Editor’를 설치하면 기본 편집기를 구텐베르크 대신 고전 편집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전 편집기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공식 지원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그 이전까지 고전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작성한 글을 편집할 때에는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고, 새로운 글은 구텐베르크에서 작성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 코드를 사용 중인 테마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면 구텐베르크가 비활성화됩니다.

// Gutenberg 비호활성화
add_filter('use_block_editor_for_post', '__return_false');

위의 코드를 넣으면 구텐베르크 편집기(블록 에디터)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글 편집 시 사라져서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고전 편집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는 반드시 자식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고 원래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면 추후 테마 업데이트 시 수정 사항이 사라지게 됩니다.)

구텐베르크가 페이지 빌더를 대체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구텐베르크의 기능이 개선되면 기존 페이지 빌더가 위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구텐베르크가 안정화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당장은 위협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바다, Enfold, Divi 등 대부분 인기 테마에서는 자체 페이지 빌더나 Visual Compose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구텐베르크가 언제쯤 기존 페이지 빌더의 기능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흥미롭게 지켜보면 좋을 듯 합니다.

구텐베르크의 영향인지 Divi 테마를 개발한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새로운 레이아웃 팩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페이지를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존 전략 중 하나 같습니다.

참고로 Divi 테마가 사이버먼데이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 25%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