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Pluto 테마에 포함된 유료 플러그인의 라이선스

이 블로그에 사용되고 있는 Pluto 테마에는 다른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와 비슷하게 몇 가지 유료 플러그인이 번들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료 테마에 포함되어 제공되는 플러그인의 라이선스는 테마 개발자에게 있으며, 최종 사용자(고객)에게는 라이선스 권리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보통 테마에 포함된 서드파티 유료 플러그인의 라이선스 키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 업데이트도 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luto 테마에는 Visual ComposerUserPro, UserPro Messaging 등의 유료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비주얼 컴포저를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도 안 하고 있습니다. 비컴은 가장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 유료 플러그인 중 하나이지만 사이트 속도를 떨어뜨릴 수 있고, 여러 가지 문제(충돌, 호환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의 장점과 단점“을 참고해보세요.

Pluto에 포함된 플러그인의 라이선스는 테마 설치 파일 내의 plugin-licenses.txt 파일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조금 특이한 것은 UserPro와 UserPro Messaging 플러그인의 라이선스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UserPro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이 파일에 포함된 라이센스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에는 라이선스 코드가 필요 없고, 라이선스 코드 없이 작동됩니다. 다만,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에는 테마 개발자가 테스트한 후에 포함시킨다고 합니다.

유료 테마에 포함되어 있는 유료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보통 테마 개발자에게 문의해야 하고, 플러그인 판매자에게 문의하면 지원이 거부됩니다.

종종, 테마 개발자는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문의하라고 하고, 플러그인 개발자는 라이선스가 테마 개발자에게 있기 때문에 테마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은 테마 개발자가 해결해주어야 하지만, 가끔 무책임한 테마 개발자가 있습니다.

* 참고로 UserPro Messaging은 아마 Private Messages for UserPro라는 플러그인 같습니다. UserPro용 애드온으로, 비밀 메시지를 보낼 때 사용되는 플러그인 같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