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데이터베이스 접속 방법

우리나라의 카페24나 가비아와 같은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지만 패스트코멧,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phpMyAdmin 툴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DB에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자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atabase Manager)를 제공하며 HeidiSQL과 같은 MySQL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DB에 접속하는 것도 허용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데이터베이스 접속 방법

DB에 접속하여 작업하는 경우 가급적 백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DB를 롤백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작업이 잘못 되어서 과거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지만, 가능한 경우 디비를 백업 받아서 PC에 보관하면 안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DB에 접속하려면 먼저 애플리케이션 리스트(Applications) 페이지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을 선택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애플리케이션 선택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등)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요금은 서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여러 개의 서버를 생성하면 그만큼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사이트의 데이터 용량과 트래픽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크기의 서버를 선택하고, 서버 용량과 트래픽이 충분한 경우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가 표시되면 Access Details(액세스 정보) 탭에서 Launch Database Manager(데이터베이스 매니저 시작) 버튼을 눌러 디비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에 접속하면 원하는 디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데이터베이스 접속 방법

SQL 명령 탭에서 SQL 쿼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DB를 가져오거나 내보내기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가져오기 또는 내보내기 탭을 클릭하여 관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DB 가져오기:

DB 내보내기:

HeidiSQL 클라이언트 툴을 사용하여 디비에 접속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외부 개발자가 DB에 접속하도록 해야 하는 경우 다음 그림을 참고하여 HeidiSQL을 사용하여 디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HeidiSQL을 사용하여 클라우드웨이즈 DB에 접근하기

HeidiSQL을 사용하여 디비에 접속하려는 경우 다음 세 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 서버 IP 주소
  • DB 사용자 이름
  • DB 비밀번호 (암호)

DB 사용자 이름과 DB 비밀번호는 워드프레스의 wp-config.php 파일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phpMyAdmin을 수동으로 설치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보안 문제로 phpMyAdmin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므로, 디비 작업이 완료된 후에 phpMyAdmin을 삭제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