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조금 접해보셨다면 아바다(Avada)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아바다는 수 년 동안 부동의 베스트셀링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ThemeFusion에 의해 2012년에 개발된 이래 현재까지 34만 명이 넘는 고객이 구입했으며 그 추세는 누그러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바다는 왜 인기를 끄는 것일까요? 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느낀 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보고 싶습니다.

초보자를 배려한 테마 옵션

아바다는 정말로 많은 테마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실 그런 기능까지 옵션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것도 있을 정도로 다양한 테마 옵션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코딩 기술이 없어도 테마 사용법만 조금 익히면 쉽게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화가 되지 않았고 너무 많은 옵션이 제공되어 옵션을 찾기가 쉽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PHP나 CSS를 잘 모르더라도 테마 옵션으로 웬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높이 살 만한 것 같습니다.

끊임없는 발전

아바다는 정체되어 있지 않고 계속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끊임 없이 버그를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할 현재 버전이 5.2.1입니다. 작년 10월 12일에 버전 5.0이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15번의 크고 작은 버전이 나왔습니다. 한 달에 두 번 정도 새로운 버전이 나온 것으로 굉장히 활발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테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현실에 안주하고 않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계속 새로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지 않은가 생각됩니다.

선점 효과

아바다는 다목적 테마 장르를 개척하다시피 한 다목적 테마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Kriesi가 아바다를 보고 내놓은 테마가 Enfold 다목적 테마입니다.

다목적 테마는 모든 분야의 사이트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판매량이 특정 분야에 특화된 테마보다 월등히 높은 것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테마포레스트의 인기 테마 리스트에서 1위 자리에 노출되어 있고, 대부분의 사이트 구축에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테마라는 점이 아바다가 부동의 1위를 유지해나가는 데 일조하는 것 같습니다.

 

다목적 테마의 제약 사항

그렇다면 단점은 없을까요?

다목적 테마라는 것이 모든 기능을 다 끌어다가 구현했기 때문에 덩치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최적화를 잘못할 경우 테마가 매우 느려질 수밖에 없는 한계를 안고 있습니다.

아바다는 무겁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난 해 말에 버전 5를 내놓으면서 이전보다 속도가 많이 향상된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도 나름대로 문제를 인식하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더 좋은 테마를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Enfold 테마가 속도면에서 빨라서 더 선호했지만, 지금은 아바다도 속도가 많이 괜찮아진 것 같습니다.

마치며

품질이 받쳐주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자리를 선점해도 오래 갈 수는 없는 법입니다. 아바다는 거의 최초의 다목적 테마로 판매 1위 테마로 등극한 이래로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유지하고 있는 말 그대로 전설적인 테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는 지속적인 버전 업을 통해 기능을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아바다의 독주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