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저가형의 경우 하나의 웹호스팅에서는 하나의 사이트만 운영이 가능하고, 상품에 따라 서브 도메인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상품에 따라 추가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절약형의 경우 1개, 비즈니스의 경우 5개까지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문자가 그리 많지 않은 사이트를 여러 개 운영하는 경우 각 도메인마다 호스팅에 가입하는 것은 낭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Siteground의 공유호스팅이나 Bluehost VPS와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카페24에서 웹호스팅을 하나만 가입하여 여러 개의 도메인을 운영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참고로 다음과 같은 글도 있네요.

좀 오래된 내용이라서 지금도 제대로 작동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링크된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이 아직도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에는 시도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여기에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는 다소 제한이 있지만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카페24에서 여러 개의 도메인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웹호스팅에도 적용할 수 있지만 추가 설정을 해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멀티사이트를 설치합니다(“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 설치하기” 참고).
  2. 사이트를 원하는 개수만큼 추가합니다.
  3. 추가한 사이트의 주소에 연결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것이 다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추가한 사이트의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은 먼저 내 사이트 > 네트워크 관리자 >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이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사이트 > 모든 사이트를 클릭해도 됩니다.

원하는 사이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추가 메뉴가 표시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편집“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주소(URL)에 연결하고자 하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www.example.com(예시)은 카페24에 연결한 도메인 중 하나입니다.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한 후에 테스트해보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가령, 위의 그림에서는 http://www.example.com을 브라우저 주소에 입력하면 연결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이동할 것입니다.

주의: 진행하기 전에 이 글에서 멀티사이트에 대한 제한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후에 네트워크에서 특정 사이트만 분리하는 것이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예상대로 멀티사이트 블로그에 도메인을 매핑시킬 수 없는 경우 이 페이지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