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워드프레스의 특정 카테고리 글들을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본래는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에, 일부 카테고리를 다시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가령, “잡담” 카테고리를 “잡담 게시판”으로, “Q&A” 카테고리를 “Q&A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등 총 4개의 카테고리를 4개의 게시판으로 옮겼습니다.
작업 자체는 그리 어려운 점은 없었지만 이전 완료 후에 게시판 글을 삭제하면 빈 화면만 나온다고 하여, 혹시나 싶어서 이전한 케이보드 게시판 컨텐츠를 모두 삭제한 후에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결론은 이전과 관계 없이 KBoard와 Yoast SEO가 충돌을 일으키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한 후에 고객이 이전 완료한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4개를 삭제하여 휴지통으로 보냈고, 카테고리도 삭제한 상태였습니다. 나는 설마 이런 일이 있을까 싶어서 백업 없이 이전한 케이보드 컨텐츠를 삭제하여서 다시 복구하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저는 이전할 때 Siteground 호스팅 서버에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어서 테스트한 후에 실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다행히 이전 테스트를 위해 xml 파일로 글들을 Export한 것이 있어서 다시 테스트 사이트에서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한 후에 DB로 Import하는 식으로 일을 마무리했습니다.
Export한 xml 파일이 너무 커서 처음에 이전하여 복구하니 일부 글들이 누락되었다고 하여 다시 처음부터 실시하는 등 여러 차례 같은 작업을 반복했습니다.
Siteground에서 큰 파일을 로드(Import)할 때 에러가 발생하면 .htaccess 파일에 다음 코드를 추가하면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IfModule mod_dtimeout.c> <Files ~ ".php"> SetEnvIf Request_URI "index.php" DynamicTimeout=300 SetEnvIf Request_URI "themes.php" DynamicTimeout=300 SetEnvIf Request_URI "wp-admin" DynamicTimeout=300 </Files> </IfModule>
어제 import하는 xml 파일의 크기가 45MB나 되어서 그런지 처음 import하는 과정에서 빈 화면이 표시되었는데, 위의 코드를 적용한 후에 진행하니 제대로 Import가 되네요.
어제 작업을 하면서 느낀 것은 차라리 XE에서 KBoard로 직접 이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에서 Kboard 게시판으로 이전하거나, XE에서 워드프레스 혹은 XE에서 Kboard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유료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