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웹호스팅에 가입할 때 도메인을 함께 등록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도메인을 별도로 등록한 다음에 웹호스팅에 가입할 때 도메인을 연결하거나 추후에 연결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고, 여러 개의 도메인을 호스팅하는 경우 관리도 편리합니다.
.co.kr, .kr, .pe.kr을 등록하려는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등록 대행자 수수료 및 서비스” 페이지를 참고하여 가장 저렴한 곳에서 도메인을 등록하면 됩니다.
웹호스팅을 맡길 때 도메인을 함께 등록하는 경우 저렴한 곳보다 2배 이상의 비용을 지불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도메인은 따로 등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com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해외 등록 대행업체 중에서 가장 저렴한 업체를 검색하여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닷홈에서는 도메인을 등록하면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웹호스팅 서버 사양이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피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고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때 가끔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그런 경우 더 비싼 비용을 주고 유료 호스팅으로 전환해야 할 수가 있습니다.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거나 도메인을 등록했다면 웹호스팅 업체를 선택하여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의 경우 다양하기 때문에 조금 검색이 필요할 수 없습니다.
국내의 경우 카페24 정도가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깡페24라는 별명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국내에서는 카페24가 그나마 괜찮은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트래픽이 별로 없고, 도메인을 하나만 운영하려고 하는 경우 국내 호스팅이 좋은 선택 같습니다. 카페24는 월 500원, 1000원 상품도 있습니다. 월 500원 상품은 공간과 트래픽이 너무 제한적이라 도메인을 유지하는 목적이 아니라면 월 1000원짜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방문자가 조금 늘게 되면 월 1000원짜리 상품으로는 안 되고, 월 5000원 혹은 그 이상의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 예전에 1000원짜리 상품을 이용하다가 방문자 수가 조금 느니까 트래픽 초과가 발생하여 어쩔 수 없이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한 적이 잇습니다.)
트래픽이 많고, 이미지 많아서 많은 공간이 필요하거나, 여러 개의 도메인을 저렴하게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고 편리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의 경우 이 블로그가 더부살이하고 있는 Siteground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현재 데이터센터를 미국(시카고)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보통 싱가포르를 선택하면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미국으로 설정해도 속도가 그리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습니다.)
공유호스팅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Bluehost VPS와 같은 가상 서버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 9월 현재 워드프레스의 전 세계 점유율은 CMS 기준으로 59.6%이고 CMS를 비롯한 모든 웹사이트를 고려했을 때에는 28.7%의 점유율을 점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워드프레스에 보안서버 SSL 적용과 같은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는 웹호스팅 업체들이 늘고 있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Bluehost에서 제공하는 WordPress Hosting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의 경우 아무래도 영어로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최근 구글 번역이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구글 번역을 활용하면 언어 장벽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보다 저렴하게 VPS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Vultr와 같은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업체를 이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월 몇 십 만 명 혹은 백 만 명 이상인 경우 국내 업체에 호스팅을 이용하면 비용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Vultr나 Digital Ocean 같은 업체를 이용하면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디지털 오션에 가입하면 10달러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렴한 플랜을 선택할 경우 약 1~2개월 정도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Vultr, Digital Ocean, Linode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서버를 직접 설치, 구성하여 사이트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